메뉴 건너뛰기

칼럼

요즘 여러 가지 상황으로 힘들고 어려운 형편에 처한 분들을 많이 대하게 된다. 신앙이 굳건하신 분들은 주님 안에서 소망을 가지고 기도하며 견디지만, 그렇지 못하신 분들은 얼마나 힘들게 하루하루를 살아가는지 모른다. 많은 경우에 세상에 만연한 죄악을 죄로 깨닫지 못하는 굳어진 마음으로 인해 주위의 분들이 고통 받는 것을 보게 된다. 이런 세상에서 우리는 영혼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도구로 사용되어야 하지만, 또한 중보 기도자로서 하나님과 세상을 화평케 하는 도구로 사용되어야 한다.  

 

사무엘상 25장에 나오는 여인 아비가일은 우리가 이 세상과 주위의 영혼들을 위해 어떻게 기도해야 할 것인지를 깨우쳐 주고 있다. 다윗에게 입은 은혜를 전혀 깨닫지 못하고, 오히려 다윗을 멸시하며 선을 악으로 갚은 남편 나발을 대신하여 아비가일은 다윗에게 엎드려 용서를 빌었다. 나발을 진멸하려고 분노하여 나선 다윗과 죄를 죄로 깨닫지 못하는 나발 사이를 화평케 하는 중보자로서 나선 것이다. 하나님의 마음에 합당한 기도를 한 것이다. 

 

첫째, 아비가일은 세상과 죄를 깨닫지 못하는 개인들을 대신하여 회개했다. '내가 잘못했습니다.' 라고 남편의 죄악을 자신에게 돌리어 용서해 달라고 빌었다. 나의 가족, 내가 속한 그룹을 위하여 회개의 기도를 할 수 있는 것은 먼저 믿은 사람들의 특권이다. 다니엘도 자신의 조국 이스라엘의 죄악을 대신하여, "우리가 주께 패역하였습니다. 우리에게 긍휼을 베푸소서." 라고 기도했다. 중보 기도의 능력은 회개 기도로부터 시작이 되는 것이다. 

 

둘째, 세상의 죄악을 드러내며 기도하는 것이 또한 중보 기도의 핵심이다. 아비가일은 남편의 죄를 드러내며 용서를 빌었다. 남편의 악함과 무례함을 고백하며 다윗의 분노가 타당하다고 인정해 드렸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기도는 거룩하신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해 드리는 것에 대해 하나님의  편에 서서 낱낱이 고백하며 용서를 구하는 것이다. 성적 타락, 마약, 쾌락, 폭력, 이기심 등, 이 사회와 주변의 사람들의 죄악을 드러내어 하나님의 편에 서는 것이다. 

 

셋째, 하나님의 성품, 하나님의 character에 호소하는 기도가 중보 기도이다.  사무엘상 25장 28-31절에서 아비가일은 다윗의 선함과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여 왕이 될 것을 인정하며, 그의 인격에 호소하는 말을 했다. '하나님은 선하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용서하시는 분이십니다. 우리를 긍휼이 보시옵소서.' 하는, 은혜롭고, 자비롭고,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사랑과 인자하심이 충만한 하나님의 성품에 호소하는 기도를 하였다. 이것이 중보 기도의 내용이 되어야 한다. 

 

넷째, 중보 기도자는 주어질 상급을 바라보는 마음을 품고 기도해야 한다. 31절에서 아비가일은 다윗에게 훗날 자신을 생각해 달라고 구하는 말을 하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로스엔젤레스와 미국, 또 아직 복음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주위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할 때, 마음에 와 닿지 않을 때도 있겠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의 기도에 대한 상급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주님의 일을 할 때, 감사함으로 기쁘게 자원하는 마음으로 해야 하지만, 또한 성경에서는 상급을 바라라고 하였다. 하나님을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것을 믿어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다. 믿음으로 하나님의 상을 바라 보아야 한다. 

 

우리 주변에는 아직도 복음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나 죄 가운데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분들, 죄를 죄로 깨닫지 못하는 이 사회와 우리가 속한 여러 그룹들이 너무나 많이 있다. 먼저 주님을 믿는 우리는 하나님 편에 서서 중보자로  쓰임을 받아야 한다.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아비가일의 중보 기도를 드려야 할 것이다.
 


위로